주택도시보증공사 허그의 전세금 보호 보험인 전세보증보험에 대해 다룹니다.
저는 이 정책을 이미 가입한 경험이 있고 최근 이사 준비를하며, 다음 이사 준비를 위한 제 자신의 정리 차원, 그리고 그 내용을 공유하는 차원에서 작성됬습니다.
참고로 이번 내용에선 조건과 주의사항, 신청 서류와 방법등을 다룹니다.
1.허그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이란?
1)HUG 전세보증보험 역할
주택도시보증공사인 허그 공식 상품명은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입니다만, 단어 자체가 어려워서 그런지 통상 전세보증보험이라 부릅니다.
말이 좀 어려울수 있지만 전세보증보험은 임차인이 임대인에게 전세금 반환에 실패할 경우 주택도시보증공사 HUG에서 전세금을 집 주인 대신 반환해줘 ‘임차인의 전세금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전세권에 버금가는 임차인을 위한 정책입니다.
자 말을 좀 풀어써볼께요.
집 주인이 세입자에게 전세금을 돌려주지 못 할때, 허그가 대신 세입자에게 전세금을 돌려주는 보험 상품을 말합니다.
전세보증금을 돌려준다기보단 HUG가 임대인(집 주인)과 법적 분쟁을 통해 받아낼 전세보증금을 먼저 지급해준다 보시면 됩니다.
대출 전 필수 참고 자료 : ☞ 올크레딧에서 신용점수 조회하기
2) HUG 보증책임 흐름도
앞전에 말씀드렸던 것의 흐름도입니다.
- 문제 사항 : 임대인 → 임차인에게 전세보증금 반환 불가
- 보증공사 해결 : 보증공사 → 임차인에게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공사는 그 후 임대인(집 주인)과 법적 분쟁을 시작합니다.
2. 허그 전세보증보험 조건
1)보증대상
다가구, 연립.다세대, 단독, 다가구, 주거용 오피스텔, 노인복지주택 아파트가 가능합니다.
* 주거용 오피스텔은 전세계약서상 주거용이란 주용도 표기된 구분등기가 필요합니다.
* 보증보험 성격을 벗어난 가정어린이집, 아동센터, 그린생활시설, 공관 등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보증금액
보증한도 내에서 보증신청인이 신청한 금액이 대상입니다.
3)보증기간
안심전세보증 보증서 발급 후 계약 만료일 1개월 후 까지 유효하며, 계약 연장 및 묵시적 계약 연장이 있을 경우 ‘재신청’을 하셔야됩니다.
재 신청을 안하게되면 재계약 후 발생될 전세 보증금 문제에 대한 법적분쟁을 세입자가 진행해야되고, 특히 묵시적 계약 연장은 채권최고액에 대한 확인도 안됬을 수 있으니 위험도는 더욱 상승하니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말이 좀 어려울 수 있는데 쉽게 말해 전세 계약 기간이 증가되면 다시 신청해야 된다는 의미입니다.
4)보증한도
주택 가격에서 선순위채권을 제외한 금액이 보증될 수 있는데, 선순위채권은 간단히 전세보증금보다 먼저 받아진 주택 담보 대출 등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5) 보증조건
까도로운 것 같으면서도 기본적인 사항만을 보증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① 등기부 상 압류, 가압류, 가처분 및 가등기, 경매신청 등의 권리침해 사항이 없을 것
② 전입세대 열람내역 확인 시 타 세대의 전입 내용이 없어야지만, 단독, 다중, 다가구는 제외됨 (참고로 나 이외에 서류상 거주로 표기되면 안된단 말입니다)
③ 전세권은 허그로 이전하거나 말소해야되며 건축물대장상 위반 건축물이 아니어야됨
④ 전세계약은 1년 이상
⑤ 전세 보증금 수도권 7억 이하, 그외 지역은 5억 이하 (참고로 수도권이라면 경기도까지 포함 됨)
⑥ 공인중개사 확인 날인이된 전세계약서 필요 (한마디로 부동산과 거래할 것)
⑦ 선순위채권 ≤ 주택가격의 60% 이지만, 단독.다중.다가구는 80%를 넘지 않을 것 (한마디로 근저당이 집 값 60% 넘지 않을 것)
⑧ 선순위채권 + 전세보증금 ≤ 주택가격의 100%는 쉽게, 전세 + 근저당이 집 값 넘지 않을 것
⑨ 담보대출, 집권설정, 채권양도통지된 전세대출은 불가능하지만,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비롯한 신용대출의 경우 채권양도 통지되지 않아 보증 가능
⑩ 임대인이 주택도시보증공서 HUG의 채무인이라면 가입 제한될 수 있습니다.
6)주택가격 산정기준
A) 아파트, 노인복지주택, 오피스텔
- 전세보증보험은 KB시세와 한국감정원 부동산테크 시세를 확인하며, 두 사이트 참고 이유는 둘 중 한곳만 시세 표기된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 해당 세대의 1년 이내의 등기부등본상 매매 거래가액
- 국토교통부장관이 공시한 주택가격의 150%에 해당되는 금액을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열람을 통해 확인
- 준공 후 1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 매매가가 불확실해 분양가의 90%를 책정
- 전세목적물 주변 공인중개소 1곳으로부터 확인된 시세 정보
일반적인 경우 시세가 높게 평가된 KB 시세 정보를 이용하게 되며, 준공 1년이 안된 아파트는 분양가 90%라는 점을 주의하면 됩니다.
B) 연립 다세대
- 해당세대 등기부등본상 1년 이내 최근 매매 거래가액
- 국토교통부장관 공시한 공동주택가격 150%해당되는 금액이며,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를 통해 확인
- 토지 공시지 + 건물 시가표준한 전체 연면적 대비 해당세대 연면적 비율로 산출된 금액 150%에 해당되는 금액이며,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를 통해 가격 확인
3. HUG 전세보증보험 보증료 (보험료)
1)기본 보증료
보증료의 보증율은 1년 단위로 계산된 것이라 2년 전세 계약일 경우 해당 금액에 2배를 지불해야 됩니다.
아래는 임차인용 아파트, 단독 주택 등의 보증료율 입니다.
아래는 주택사업자용의 보증료율 입니다. 주택사업자라하면 법인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2)허그 보증료 할인
- 사회배려계층(연소득 4천 이하 및 다자녀 가구 등)은 40% 할인
- 청년가구는 만19세 ~ 34세 이하, 연소득 4천만 초과 ~ 5천만 이하인 경우 10% 할인
- 전자계약 할인은 부동산 전자계약시스템 이용시 3% 할인
- 모범납세자가 신청 시 10% 할인
- 인터넷(모바일) 보증 이용 시 3% 할인
- 일시납 3% 할인
참고로 21년 06월 30일 까지 신청한 경우 전세보증금 2억 이하는 80% 2억 초과는 70% 인하된 보증료율 적용되는데, 이는 무슨 연관인진 모르겠지만… 코로나 할인이라고 합니다.
3) 보증료 할증
이 경우는 할인과 반대된 경우로 주택가 대비 선순위 채권 50% 이상일 때 10% 할증이 부과되며, 좀 더 쉽게 이야기 하면 집 값 1억일 때 담보 대출 5천 이상이라면 할증된단 이야깁니다
4. 전세보증보험 신청
1)신청 기간
2년 계약일 경우 1년 이상, 1년 계약일 경우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됩니다.
단, 19.07.29일 부터 2년 계약일 경우 6개월 이상 남아있을때 신청 가능하지만, 연소득 1억 이하, 보증금 수도권 5억, 그외 3억 이하일 경우에 한해 신청 가능합니다.
2)신청 기관
금융기관은 국민은행, 우리은행, 광주은행,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경남은행, 수협은행, KEB하나은행 등에서 가능하며, 우리은행은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가입 가능하고, 카카오페이를 통해서도 가능하실 수 있습니다.
3)신청 방법
위 신청 기관 은행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고, 주택도시보증공사 지사를 통해서, 공식 홈페이지에 기제된 대리 부동산 등을 통해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엔 네이버와 같은 곳에서도 신청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등기부등본상 개인이라도 ‘공동 명의’인 경우 금융기관을 통해선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주택도시보증공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하거나, 지사를 방문해 신청하셔야 됩니다.
4)신청 서류
- 임차인신분증
- 확정일자부 전세계약서 (1년 이상 및 공인중개사 날인 필수)
- 보증금 지급 확인 서류로서 무통장입금 및 계좌이체내역 등)
- 부동산등기부등본
- 주민등록등본
- 전입세대열람내역 (주민센터에서 발급 가능)
5. 전세보증보험 주의 사항
임대인 공동명의는 지점 또는 온라인을 통해 가입 가능합니다
전세목적물의 건물 + 토지가 임대인 소유여야 됩니다.
전세가 + 근저당이 매매가 100% 넘지 않을 것
임대인이 HUG에 구상채권채무가 없어야 되며, 이는 개인이 확인할 수 없고, 집 주인이 HUG 공단에 직접 문의해 확인하는 방법말곤 없습니다.
더 많은 내용은 허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