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신용등급 4등급, 5등급이라도 조회해보자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국내 신용사는 여러 개가 포진되 있으며 토스 신용등급 또한 그중 하나라 보시면 됩니다.




신용등급과 신용점수는 국가적으로 측정하지 않고 신용사를 통해 측정되죠.

때문에 각 금융사들은 저마다의 스타일에 맞는 신용사 정보를 이용하게 되기 때문에 이러한 점수 관리는 다양한 각도로 진행해야 됩니다.

만약 1~3등급 정도라면 생각보다 큰 차이가 없을 수도 있지만, 신용등급 4등급, 5등급으로 넘어가면서 각 신용사별 점수 차이가 크게 발생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토스만을 확인하는 것보단 나이스 지키미와 올크레딧 무료 신용등급 조회까지 병행해 보실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4등급, 5등급에게 더욱 중요한 토스 신용등급 조회

이전 포스팅을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저는 다양한 신용사의 점수 확인이 필요하다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점수 하락 요소가 발생되면 각 신용사마다 점수 차가 크게 발생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4등급과 5등급은 6등급까지 마지노선으로 왔다 갔다 거릴 수 있어 위험요소가 존재합니다.

때문에 4등급, 5등급이라면 2가지 규칙을 지키는 게 좋다 생각합니다.

토스 신용등급 관리

첫 번째는 토스를 통한 지속적인 관리입니다.

두 번째는 나이스 지키미와 올크레딧을 통한 연 3회 신용등급 조회 관리입니다.

참고로 금융사에선 아직도 나이스 지키미와 올크레딧 신용등급과 점수가 기준이 된다고 알고 있기 때문에, 4등급, 5등급이시라면 이 두 곳도 철저하게 관리하실 필요가 있다 생각합니다.




토스 무료신용등급 조회 방법

토스 무료신용등급 조회 서비스는 다른 신용사와 달리 비정기적으로 언제든 조회할 수 있단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금융사에서 사용되는지는 잘 모르기 때문에 아직까진 나이스 지키미와 올크레딧까지 함께 관리하는 것이 추천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토스는 어플로 재공되기 때문에 설치가 안 되어있다면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며 실행해 줍니다.

토스 무료 신용등급 조회

토스는 올크레딧이나 나이스 지키미처럼 메뉴가 복잡하게 구성돼있지 않아 찾기 쉽습니다.

전체 메뉴 중 중간쯤 위치한 신용 관리 항목으로 이동하시면 자신의 토스 신용등급과 신용점수를 즉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토스 신용등급 점수 조회 결과

위 점수는 작년 점수였는데 오랜만에 들어가면 등급과 점수 갱신이 즉시 되진 않는 것 같습니다.

만약 점수가 이상하게 느껴지신다면 신용점수 > 항목을 선택하셨다가 나오시면 정상적으로 갱신되니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단지 한번 더 손이 가니 불편할 뿐이죠.

토스 신용등급

요렇게 새로 갱신된 점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한때는 신용등급 6등급, 7등급을 왔다 갔다 거리다가, 나름의 규칙을 정해 빠른 시일 내 5등급 -> 4등급으로 올린 후 지금의 등급까지 올라오는 데 7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이땐 등급 높이신 분들이 부러움이 참 부러웠었죠.

하지만 저 처럼 토스를 비롯한 나이스, 올크레딧을 통해 꾸준하게 신용등급을 조회하면서 관리하신다면 5등급, 4등급까지는 올라오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참고로 제가 시작할 땐 토스가 없었기 때문에 올크레딧, 나이스 지키미 위주로 확인했었습니다.

토스 점수

최근 1년간의 점수 변동 사항도 공개하기 때문에, 자신의 상태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용이한 면이 있습니다.

다른 곳은 1일만 제공하는 것도 문제지만 이렇게 변동 사항까진 확인할 수 없어, 점수 변화를 체감하는 덴 한계가 분명 존재하기 때문이죠.

신용정보

신용 정보 변동 사항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수집되는지는 정확하지 않지만, 최근 1년간의 대출금액 변동과 같은 신용등급 및 신용점수 변동 요인에 대해 정보를 공개해 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부분은 장기간에 걸친 변동 이력을 확인할 수 없어 토스보단 나이스 지키미나 올크레딧이 좀 더 유용합니다.







토스 무료 신용등급 조회에서 권장하는 신용 관리 팁

신용카드 사용을 똑똑하게 하자

토스는 신용카드 사용 내역을 면밀히 따져보고 있습니다.

특히 자기 한도에 가까울 정도로 갑작스러운 카드 사용량 증가는 부채 수준이 높아질 수 있다 판단해 등급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잘 활용하자

저의 이런 행동이 점수 향상에 도움이 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할부를 자주 하기 때문에 카드 사용한도를 조금 높게 잡아놓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문에 갑작스러운 금액 증가도 한도에 근접하는 경우가 극히 일부라 점수가 계속적으로 상승한 게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로 토스에서 신용등급에 긍정적이라 판단하는 신용카드 한도는 50% 미만입니다.

연체 관리, 금융기관 대출관리 통합

연체 없이 1~2개의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한다면 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연체 및 금융기고나 대출 관리를 철저히 하자

그리고 할부를 사용하기보단 일시불 위주로 사용을 권하고 있는데, 저는 이 부분을 좀 다르게 생각하는데 이 내용은 제 경험을 토대로 별도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현금 서비스를 자재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다수의 금융기관 채무를 보유하기보단 통합 관리된 대출 관리가 긍정적으로 평가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