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LG그램 프로 외장그래픽 RTX3050 스펙과 성능 가격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2024년 LG그램 프로(PRO) 모델이 공식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내장그래픽가 RTX3050 외장그래픽 사양을 탑재하고 있는데, LG그램 외장그래픽 모델의 스펙과 성능 벤치 내용을 비롯한 ‘테크니컬니얼즈 주인장이 생각하는’ 주요 포인트까지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LG그램 프로 외장그래픽 사양 가격

2024년 그램이 출시되면 당연히 2023년 제품은 큰 할인을 진행하게 됩니다. 출고가와 여러 가지를 고려할때 가격은 2023년 모델과 함께 작성하는 게 좋을 것 같아 별도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2. 전통적인 LG그램 디자인에서 소소한 변화

큰 외형적인 변화는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램이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되었다 생각하시는데, 마그네슘을 플라스틱 디자인으로 만들어서 그런것이지 실제론 저가 소제가 아닙니다.

다만 아쉬운점은 여전히 액정 배젤이 인체형이 아니라 외형적으로 좋아보이지안고, 상대적으로 디스플레이가 종치처럼 쉽게 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점에선 갤럭시북4 프로 모델 전체 터치배젤을 적용한 것은 칭찬할 부분인 듯 합니다. (개인적으론 갤릭서북4 프로 디자인이 상당히 좋아젔다 생각합니다)

3. LG그램 PRO(그램 프로) 핵심 스펙

144Hz 화면 고주사율 디스플레이 탑재

LG그램 프로는 전통적인 WQXGA (2560 x 1600) Anti glare(저반사 코팅) IPS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OLED가 대세인 상황에 다소 아쉬운 부분일 수 있겠지만, LG의 IPS 품질은 상당히 좋은편이라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그리고 이번 프로모델에서 주사율이 144Hz로 상승했습니다. 성능이 아무리 높아도 눈에 보이는 화면이 끊겨 보인다면 무의미하죠. 그런 점에서 화면 움직이 2배 부드러워질 144Hz(전작은 60Hz)적용은 좋은 선택이라 보여집니다

참고로 경쟁사인 갤럭시북4 프로 모델은 OLED와 터치 패널을 탑재해, 디자인적으로나 검정색 표현에 있어서 훨씬 뛰어난 모습은 있는 것 같습니다.

4. 인텔 14세대 울트라 프로세서 탑재

인텔 14세대 울트라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세서는 인텔 최초로 AI Boost 기능을 탑재했고, 내장 그래픽을 ARC 그래픽으로 상향 조정, 초저전력 프로세서를 탑재한 모델입니다.

CPU 전체 면적 중 일부를 배터리 효율 극대화를 위한 초저전력 프로세서와 AI Boost위한 AI 프로세서를 탭재하는데 사용했습니다. 이번 세대에 바로 효과를 보긴 어려운 기능이지만, 이러한 시도가 2~3년 후엔 효과를 발휘할 시기가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ARC를 내장그래픽으로 적용한 것은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 당연히 동급 RTX GPU보다 성능은 낮지만 인텔 13세대 내장 그래픽 대비 90% ~ 100% 성능 향상이 있거든요. 여기엔 향상된 메모리 클럭이 LPDDR5x 7467 MHz 적용된 것도 한몫 했습니다만, 일단 FHD 급 영상 편집이 가능해진 수준이란 것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건 경쟁사 제품인 갤럭시북4 프로 모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5. RTX3050 4GB 렙탑 외장GPU 탑재 (드디어 90W급 어뎁터 적용!)

전작까지 65W 충전 어뎁터가 적용되 사실상 그램 2022의 RTX2050 대비 2023의 RTX3050 성능폭이 너무 미비했었습니다. 내부 쿨링 설계도 딱히 좋다는 평을 못 받았겄고요.

일단 알려진 3DMAKR TIME SPY(타임스파이) 점수를 보면, 그래픽 점수 3500점 정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2024년 LG그램 프로 외장그래픽 RTX3050 스펙과 성능 가격은?

이는 RTX2050을 탑재한 그램의 3000이란 점수 대비에선 500점 향상되었고, 약 15% 이상 향상된 수치이긴 합니다만 사용 환경이나 조건에 따라 20% ~ 25% 정도의 향상은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2024년 그램 프로에선 전작과 동일한 RTX3050을 탑재했지만, 90W 충전 어댑터를 적용해 부족했던 외장 그래픽 TGP를 한층 끌어올리는 역할을 했습니다. 거기다 히트파이트 두께도 조금 더 두껍게 설계되고, 쿨링팬 블레이드 날개도 더 얇아지고 더 두꺼워지고, 좌측에 몰려있던 쿨링팬도 좌/우로 분리해 열 배출 효율을 극대화 시켰습니다.

다만, 갤럭시북4 프로은 이미 같은 설계를 적용하고 있었고, 갤릭서북4 울트라는 베이퍼챔버를 비롯한 120W 어뎁터와 RTX4070 프로세서를 적용해 그램 프로 대비 2배 성능을 내긴합니다. 출고가는 더 비싸지만요.

6. 최초의 AI Boost 컴퓨터?

사실 이건 아직 시기상조에 가깝습니다. 온디바이스 AI(내 컴퓨에서 AI 기능 돌리기)라고도 하는데 성능의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아직은 고사양 처리보단 간단한 처리가 가능한 수준이라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사진 AI 편집이라던지 이미지 자르기 등과 같은 단발성 작업에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만, 스테이블 디퓨전과 같은 고사양 이미지 생성기나 GPT4.0과 같은 언어모델 처리를 하기엔 부족한 성능입니다.

현재로선 AI가 미래이고 그 미래 먹거기를 위해 인텔도 신경쓰고 있다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