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A90은 삼성 가성비 스마트폰일까?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갤럭시A90은 작년 출시된 삼성전자 보급형 라인 중 최상위 라인업이죠. 그만큼 구매하시는 분들의 손길도 많이 받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저 또한 주변 지인들께 많이 추천했던 스마트폰이긴 한데… 과연 가성비 폰이 맞을까요?

제 생각과 함께 갤럭시A90 5G 모델 카메라 스펙과, 가격, 성능, 부가 기능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본다면 구입할 때 참고 기준 정도론 삼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성비 폰인지도 판단하실 수 있고요…

내용이 짧은 편이 아니니 목차를 먼저 보시길 바랍니다.

  1. 프로세서 성능을 말하다.
  2. 갤럭시A90 가격은? 그리고 가격의 히스토리
  3. 디스플레이와 카메라 스펙을 알아보자.
  4. 부가 기능과 스펙을 종합적으로 말하다.
  5. 스펙을 종합적으로 요약해보다

1.갤럭시A90 프로세서 성능을 말하다.

전면 렌더링 이미지
출처 : 삼성전자 뉴스

스마트폰의 가격 결정에 있어 프로세서와 디스플레이, 카메라가 굉장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죠.

그중에서도 프로세서 성능은 젊은 층이나, 게임을 적당히 하시는 부모님 세대들에게 있어서도 선택의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갤럭시A90은 스냅드래곤855을 탑재했으니 성능에 대해선 더 이상 말할 게 없을 정도입니다.

제가 갤럭시 노트10과 갤럭시S10을 사용 중입니다만, 프로세서 성능만으론 동급 또는 그 이상인 스마트폰입니다. 한마디로 “Whaat?!”이라 할 수 있겠죠.

여기서 잠깐, 프로세서는 컴퓨터로 따지면 CPU와 그래픽카드가 통합된 부품이라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편할 겁니다.

갤럭시A90 긱벤치 벤치마킹
출처 : 긱벤치

긱벤치란 벤치 프로그램은 CPU 성능을 측정할 때 많이 이용되죠. 벤치 기록을 보면 제 노트10이 멀티 코어 기준 9,000 ~ 10,000점입니다만, 갤럭시A90 5G 모델은 10,000점 ~ 11,000점 정도라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시스템 메모리는 6GB를 탑재했네요.

노트10이 12GB를 탑재했기 때문에 너무 적은 것이 아니냐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겠지만, 덱스와 같은 PC 모드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6GB 면 실사용에 아무런 제약이 없다고 생각하는 1인이라… 가격 경쟁력에선 훨씬 우수한 비율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갤럭시A90 5G 전면 디자인

128GB 저장소를 채택하고 있는데 UFS3.0 규격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갤럭시A50이 2.1규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꽤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이고, UFS3.0은 노트10과 동급 규격이기 때문에 저장소 속도 또한 쾌적하단 이야기겠죠.

플레이스토어에서 사라지긴 했지만 안투투 점수 기록을 보면 갤럭시A90은 45만 점 정도를 기록하기 때문에 갤럭시 노트10과 동급을 보시면 되지만, 벤치라는 게 환경적인 요소도 있고, 체감 성능과의 괴리감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갤럭시A90 가격은? 그리고 가격의 히스토리

렌더링 이미지

통신 3사는 5G 통신으로 이동하는 것을 강제화하는 분위기죠. 그렇다 보니 갤럭시S20과 같은 플래그십 스마트폰도 코로나 + 5G 통신이란 악재로 판매율이 많이 저조하다고 하기도 합니다.

사실 5G 통신비는 다소 비싼 편입니다. 특히 저처럼 LTE도 잘 안 터지는 곳에 있다면 더욱 그렇게 느끼실 텐데요.

통신사 입장에선 단말기 가격도 비싼데 5G 통신비도 높다면 가입을 안 하려 할 테니 단말기 가격을 내리도록 유도하거나..단말기 지원금을 뿌려대는 것이죠.

대표적인 예가 갤럭시A90 5G 모델일 수 있겠네요.

저는 처음 봤습니다. 출시된 후 6개월도 안된 제품 중 2번의 출고 가격 인하가 있는 스마트폰을 말이죠.

갤럭시A90 전면 디스플레이

갤럭시A90 가격은 89만 원으로 시작해 1달 뒤 79만 원, 추가 3개월 뒤 69만 원으로 인하되었는데요.

지금은 69만 원으로 고정됐지만 5G 스마트폰은 높은 공시 지원금을 지원하기 때문에, SKT 텔레콤 5GX 프라임 기준 42만 원을 제공해 22만 원에 구입 가능한 제품입니다. 5G 통신이란 것만 제외하면 해자 제품이나 다름없습니다.

게다가 5G 스마트폰은 대리점 보조금도 높은 편이죠. 때문에 잘만 알아보신다면 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실 수도 있으시고, 이런 혜택은 온라인을 통해서도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5G 네트워크

5G 통신으로 가입한 이상 통신사는 LTE 요금제로 변경해 주지 않습니다.(시도하려 했으나 실패함).

다만, 갤럭시A90 5G 스마트폰 공식 스펙을 보면 2G ~ 5G까지 지원되는 것을 나와있습니다.

일부는 단말기가 LTE를 지원한다는 것을 이용해 LTE 요금제로 변경하신 분들도 있긴 했었는데 지금도 가능한진 모르겠습니다.

게다가 무약정 폰으로 구매 후 LTE 알뜰폰 유심 요금제로 가입할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이 부분은 추측이라 불가능할 수도 있으니 가능 유무를 구입처에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무약정이면 삼성전자 디지털 프라자 정도가 되겠군요..)

하지만 가능하다면 꽤 저렴한 유심요금제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되며, 대표적인 알뜰폰이 헬로모바일, KTM, 세븐모바일이 있으니 가입 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3. 디스플레이와 카메라 스펙을 알아보자.

1) 전면 디스플레이 디자인

전면 디스플레이

6.7인치 FHD+ 인피니티U 디스플레이는 2400 x 1080 해상도를 지원해 보급형으로써 가장 적합한 해상도를 가졌는데요.

디스플레이 스펙에 힘을 실어주진 않았지만, 가격과 스펙이 절충된 사양이니 현명한 선택으로 보입니다.

보안 로그인 방식

게다가 최근 트렌드는 지문인식 센서를 액정 내부에 탑재하는 것이죠. 이 기능을 온 스크린 지문인식이라 부르는데 갤럭시A90 5G 모델은 이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 제품은 온 스크린 지문인식의 2가지 방법 중 빛을 이용한 광학식을 사용할 겁니다.

그렇다면 보호필름에 의한 인식률 차이가 좀 더 크게 발생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정확한 지문 인식률을 보기 위해선 보호 필름부터 변경하기보단 지문인식 설정을 먼저 해보신 후 교환하시는 게 바람직할 것입니다.

온 스크린 지문인식

혹시라도 보호필름 필름 방식 때문에 인식률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전면 디자인은 나름 괜찮은 베젤 크기를 탑재하고 있어 시각적인 측면에서도 불편함은 크게 느끼지 못할 수준입니다. 시원 시원한 화면이란 이야기죠.

또한 3200만 화소의 f2.0 카메라를 탑재해 나름 준수한 전면 카메라 스펙을 가졌고, 셀피 포커스 기능을 이용하면 더욱 돋보이는 셀피 촬영이 가능하단 점도 이 제품의 특징입니다.

2) 후면 디자인과 갤럭시A90 카메라 스펙은?

후면 렌더링 이미지

후면 디자인은 밋밋하지 않습니다. 상하로 분리된 디자인은 통일감보단 세련됨과 시각적으로 심심하지 않은 효과를 줍니다.

또한 후면 우측에 띠 모형의 포인트가 있어 각도에 따른 시각적인 변화를 더욱 증폭시켜줍니다.

이런 효과는 호불호가 갈릴 디자인이긴 하지만, 저는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었습니다.

후면 렌더링 이미지 #2

갤럭시A90 카메라는 3개가 탑재돼있죠.

  • 메인 : 4,800만 화소 f2.0 (OIS 미 지원)
  • 초광각 : 800만 화소 f2.2
  • 심도 : 500만 화소 f2.2

카메라 화소만을 놓고 본다면 나쁘지 않은 수준이고 심도 카메라를 포함한 트리플 카메라라.. 일상생활에 사용하기 무난할 것입니다.

물론 광학식 손떨림 방지인 OIS를 미 지원해 저조도(어두운) 환경의 사진 흔들림이 심할 수 있지만.. 이는 플래그십과의 차별화와 가격 절감을 위한 것이니 받아들여야 될 부분으로 보입니다.

야간 모드

그나마 야간모드를 지원해 저조도 환경에서 조금 더 향상된 사진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데요. 야간모드는 어두운 환경에서 빛을 오랫동안 받는 방식이라 렌즈 개방 시간이 깁니다.

여기서 발생되는 문제점은 손떨림이 심하단 것인데, 오히려 떨림이 심하면 결과물이 더 안좋아지니 자신에게 맞는 촬영 방법의 선택도 필요하겠습니다.

다만, 사진을 많이 촬영하고.. 흔들린 사진을 극혐하신다면 갤럭시S20과 같은 플래그십으로 넘어가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4. 부가 기능과 스펙을 종합적으로 말하다.

갤럭시A90 5G 전면 화면

갤럭시A90 5G는 삼성페이와 같은 기본 편의 사양을 포함하면서 방수 방진과 같은 부가 편의 사양을 제외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제품이죠.

그리고 외장 메모리는 최대 512GB 지원하기 때문에 적은 용량을 구입했더라도 부족함 없이 사용 가능하도록 구성되기도 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아무리 최적화를 잘 시켜도 물리적인 배터리 용량만큼 중요한 요소는 없다 생각합니다.

충전

특히 5G 통신을 이용한다면 배터리 소리가 더욱 커 높은 배터리 용량은 필수 요인이죠.

그런 점에서 갤럭시A90 5G 배터리는 4,500mAh를 탑재해 평타는 쳤다고 봅니다.

물론 이것으로 부족할 수도 있겠지만 5G 통신을 이용하지 않으신다면 LTE 우선 모드를 이용해 배터리 사용시간을 훨씬 더 향상시킬 수 있으니 이 정도 용량이면 사용할만한 수준입니다.

용량이 높은 만큼 고속 충전 이상의 초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고속 충전은 15W급, 초고속 충전은 25W급을 사용하기 때문에 빠른 충전을 위해 꼭 필요한 기술이죠.

이보다 더 빠른 충전도 있지만 특정 용량 이하일 때 동작되는 방식이라 가성비 면에선 25W급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5. 갤럭시A90 5G 스펙을 종합적으로 요약해보다

갤럭시A90 사진


  • 프로세서 : 퀄컴 스냅드래곤 855 (2.8Ghz x 1, 2.4Ghz x 3, 1.78Ghz x 4의 CPU와 Adreno 640 GPU 탑재)
  • 메모리 : 6GB의 시스템 메모리와 128GB의 저장소
  • 외장 메모리 : 최대 512GB 확장 가능
  • 전면 카메라 : 3,200만 화소 F2.0
  • 후면 카메라 : 4,800만 화소 f2.0, 초광각 800만 화소 f2.2, 심도 500만 화소 f2.2
  • 네트워크 통신 : 삼성전자 기준 2G ~ 5G까지로 표기 (통신사는 5G 통신으로만 표기됨)
  • 제품 외형 치수 : 164.8 x 76.4 x 8.4mm에 206g
  • 배터리 : 4,500mAh에 25W 초고속 충전 지원
  • 부가 기능 : 삼성페이 지원, 온 스크린 지문인식 지원

물론 5G 요금제 사용이 강제 시 되다 보니 최고의 가성비 제품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말기 가격, 공지 지원금, 성능으로 볼 땐 충분히 가치 있는 제품이란 것은 변함없고, 만약 갤럭시S20을 구매하기 부담스럽지만 높은 성능의 제품이 필요하다면 이 스마트폰은 그 대안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성능은 매우 부족하지만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원한다면 갤럭시A30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