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디지털 지식 삼성전자 제품 스펙 정보 갤럭시 A퀀텀(A71) 가격, 스펙, 보안까지 알아보자!

갤럭시 A퀀텀(A71) 가격, 스펙, 보안까지 알아보자!

최근 출시된 갤럭시 A퀀텀 or 갤럭시 A71이란 모델이 있죠.




이 모델은 통신 3사 출시가 아닌 SKT 단독 모델로 출시된 양자 보안 기술이 반영된 삼성 보급형 스마트폰입니다.

스마트폰에 백신만 설치하면 되지 보안이 뭐 필요하냐~라고 하실 수도 있겠지만, 최근 보안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일 겁니다.

그리고 갤럭시 A퀀텀 (A71)는 보안도 신경쓰면서 준수한 성능을 보유한 제품이라 보시면 될 것 같고요.

SKT가 단독 출시해 5G 보급용으로 사용하겠단 의지가 반영된 만큼, 어느정도 의지가 담겼는지 갤럭시 A퀀텀 (A71)의 가격, 스펙, 디자인에 대한 세부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A퀀텀 (A71) 가격을 말하다.

갤럭시 A퀀텀 가격

5G 요금은 생각보다 비싼 편에 속하지만 최신 제품들은 대부분 5G 단말기로 출시되고 있죠. 결국 어쩔 수 없이 선택해야만 하는 구조로 되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 LTE가 좋은데 말이죠…

이런 상황을 고려해 5G 단말기를 고려하신다면 최신 플래그십도 좋지만 갤럭시 A퀀텀(A71)과 같은 성능 괜찮은 가성비 제품도 좋습니다.

출고 가격 기준 649,000원 – 200,000(공시지원금) = 419,000원 이군요.

만약 출시된 지 1년이 좀 넘었지만 괜찮은 제품을 원한다면 갤럭시 A90 5G도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699,600 – 410,000 = 228,1000 원 이고, 프로세서 성능은 이 쪽이 더 우수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온라인 판매처나 티월드 다이렉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디스플레이와 전면 디자인을 말하다.

갤럭시 A51이란 모델이 있죠. 이 모델의 상위 버전이 갤럭시 A퀀텀입니다.

갤럭시 A퀀텀 전면 디자인

디스플레이는 6.7인치로 소폭 거대해 졌으며, FHD+ AMOLED 플러스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동급 해상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자주 말씀드리는 부분이지만 FHD+ 해상도가 가독성과 가격적인 부분을 전반적으로 고려할 때 가장 이상적인 스펙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이하는 글씨가 번저 보여서 영… 만족스럽지 못할 수 있거든요.

얇아진 베젤은 갤럭시 A퀀텀(A71)에서도 피해 갈 수 없는 숙명이었을 텐데요.

좌우 굴곡이 있는 엣지 디스플레이가 아닌 플렛(평평한) 타입일 경우 이 정도면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베젤 두께일 것입니다.

전면에 참 많은 것들이 탑재되어 있군요.

전면 렌더링 이미지

3,200만 화소 f2.2 카메라가 탑재돼 있어 무리함 없는 셀카 촬영이 가능합니다. 해상도가 전부는 아니라지만 3,200만 화소란 수치도 무시할 순 없는 것이니 말이죠.

또 하나 핵심 기능은 전면 온스크린 지문인식 센서가 탑재됐단 점입니다.

온스크린은 초음파와 광학센서 방식이 사용되는데요. 보급형인 만큼 초음파보단 광학센서가 탑재됐을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광학식이라면 빛을 이용한 지문 판독 방식을 말합니다. 이 말은 액정과 보호필름에 의한 빛 투과율에 영향을 받는단 말도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빛 투과율과 관련된 보호필름 선택은 중요할 수 있죠.. 꼭 새로운 필름 부착 전 기본 필름 상태로 인식 센서를 점검하시길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기 문제인지, 필름 문제인지 알 수도 있기 때문이죠. (흔치는 않은 것 같습니다)

후면 고해상도 카메라를 탑재한 갤럭시 A퀀텀 (A71)

갤럭시 A퀀텀 후면 디자인

전면보다 후면 메인 카메라 활용도는 훨씬 높은 편이죠. 그만큼 후면 메인 카메라가 높은 스펙을 지녔다면 훨씬 더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메인 6,400만 f1.8

초광각 1,200만 f2.2

심도 500만 f2.2

접사 500만 f2.4

갤럭시 A51 카메라 이미지
셈플 이미지

카메라 촬영 상태 참고용으로 갤럭시 A51 자료를 가져왔습니다.

메인 카메라는 갤럭시 A퀀텀이 더 좋기 때문에 그 점을 고려하시면 될 것 같고, 접사는 동일 스펙이라 비슷하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접사는 근접 촬영 시 사물을 크게 확대된 이미지로 촬영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요. 이를 통해 음식 사진이나 제품의 특정 포인트가 확대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접사 수준의 사진 촬영을 많이 하는 편인데,

500만 화소가 낮은 화소이긴 하지만 이 기능이 탑재됐다는 것만으로도 좋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갤럭시 A퀀텀 후면 렌더링 이미지

그리고 후면 디자인은 4개의 패턴 형상을 하나와 한 프리즘 큐브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으며, 인덕션 카메라 디자인을 채택해 독특함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프리즘 디자인은 호불호가 좀 갈린다고들 합니다. 저 또한 그렇게 생각하고요.

하지만 개인적으론 불만 없는 색감과 디자인이란 생각은 들었습니다. 참고로 색상은 프리즘 큐브 블랙, 실버, 블루로 출시되었습니다.

준수한 성능을 지닌 갤럭시 A퀀텀 (A71)

프로세서는 CPU와 GPU 집합체를 말합니다. 그만큼 스마트폰의 핵심 성능 부품이란 말이 됩니다.

엑시노스 980

갤럭시 A퀀텀 프로세서는 엑시노스 980을 탑재했습니다. 이는 보급형이지만 5G 네트워크 지원을 위한 프로세서가 탑재된 것인데요.

일단 빠른 네트워크 통신과 그를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 실행만 생각하더라도 낮은 성능으론 문제가 있단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이런 문제를 생각한다면 엑시노스980 성능이 나쁘지 않을 것이란 점도 추측할 수 있고요.

셈플용 갤럭시 A51 긱벤치 점수
갤럭시 S9+ 긱벤치
출처 : 긱벤치 (위 갤럭시 A51, 아래 갤럭시 S9+)

긱벤치 CPU 점수를 보면 670 점에 1800 점을 얻어 갤럭시 S9와 비슷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DMARK 점수는 정확히 확인되진 않지만, 갤럭시 A51과 동급 프로세서인 만큼 Sling shot 기준 2300점 정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놓고 보면 갤럭시S9와 CPU는 비슷하지만 그래픽에서 약간 낮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노트9를 구매하는 것이 좋지 않겠냐란 생각을 하실 수도 있지만, 이미 대규모 업데이트가 완료된 제품보단 아직 대규모 업데이트가 가능한 제품 구입이 좀 더 경쟁력 있겠죠.

특히 버그와 기능, 성능 개선, 보안적인 측면을 고려한다만 말이지요.

렌더링 이미지

메모리는 보면 8GB를 탑재하고 있군요.

사실 6GB 정도만 되도 충분한 사용이 가능해 약간 오버스펙된 느낌이 있습니다만, 이정도 차이라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자체적인 메모리 관리를 통해 충분히 활용 가능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어쨌든 자주 사용하는 어플을 완전 종료시키지 않음으로써 실행속도를 올릴 수 있으니깐 말이지요..

저장소도 128GB를 기본적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최대 1TB 까지 확장 가능한 MicroSD Slot을 탑재하고 있어 확장성은 두말 할 것 없이 훌륭한 편입니다.

부가 기능으로 알아보는 갤럭시 A퀀텀 이란?

배터리

아쉬운 점이라면 분명히 존재합니다.

A51 보다 대형 액정을 탑재했음에도 동급인 4,500mAh 배터리를 탑재했기 때문이죠.

배터리는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이죠. 물리적인 배터리가 낮다면 최적화 만으론 분명 한계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25W 초고속 충전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배터리가 소모되더라도 조금이나마 적은 시간 내 완충까지 도달할 수 있단 것을 의미하죠.

빠른 충전은 배터리 잔류 시간만큼 배터리 효율에 중대한 역할을 수행하니.. 어느 정도 목 마름을 해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갤럭시 A퀀텀 삼성페이

또 하나 갤럭시 A퀀텀은 삼성페이를 지원합니다.

한마디로 써브가 아닌 메일 폰으로 사용할 기능은 대부분 갖추고 있단 말이 되겠습니다. 삼성페이는 한번 적응하면 빠져나오기 힘든 매력이 있어 꼭 탑재돼야 하는 기능 중 하나이기도 하거든요.

그리고 세부적인 사항으로 Dolby Atmos를 지원하고 있으며, 나노 유심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A71 전체 크기는 162.5 x 75.5 x 8.1mm 이며, 무게는 185g으로 적당한 사이즈를 지니고 있는 SKT 단독 삼성 보급형 스마트폰입니다.

아, 그리고 또 한 가지가 있는데 퀀텀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퀀텀이란 보안 기술과 삼성의 기본 보안인 보안폴더가 적용돼있습니다.

보안기술

이 두 보안 가능이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퀀텀은 양자 난수 보안 기술이라는 명칭으로 불리며 보안 수준이 매우 높은 방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양자 난수 보안 전용 칩셋과 이미지 센서를 이용해 빛을 받고, 받아낸 빛을 통해 암호화된 강력한 난수를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난수는 해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되있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영역에 이 기술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아직까진 PASS와 같은 보안 프로그램에 준해 적용되고 있다 하는데요.

PASS의 경우 운전면허증 발급도 가능한 만큼, 갤럭시 A퀀텀을 이용하면 좀 더 안전한 기기 보호가 가능할 것입니다.

보안폴더 기술

그리고 보안폴더라는 기능이 있죠. 삼성전자에서 추진하고 있던 KNOX라는 보안 시스템의 최신 버전입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 또 하나의 운영체제를 운영하는 방식을 이용해 시스템을 보호하는 방식이라 이해하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스마트 기기에 많은 정보가 포함되면서 보안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죠.

그만큼 통신사나 제조사 입장에선 좀 더 높은 보안 수준 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기본적인 성능과 보안이란 2가지 토끼를 잡고 싶으시다면 갤럭시 A퀀텀이 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단계 낮지만 동일한 프로세서가 탑재된 갤럭시 A51 스펙은?

한철 지났다고 무시하면 쓰나? 갤럭시 A90의 놀라운 스펙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