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캡쳐하는 법은 데스크톱에서도 이용 가능한 부분도 있습니다만, 특정 OS가 설치돼야 이용 가능한 기능도 있습니다.
어떠한 기능을 이용하더라도 손쉬운 노트북 캡쳐하는 법이란 점은 변함없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이 2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텐데, 각 기능별 장점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노트북 캡쳐하는 법 1번째
오래전부터 사용되오던 방법이죠. 프린트 스크린 키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다만 노트북은 프린트 스크린 키가 특수키로 빠져있는 경우가 꽤 있죠.
이런 경우 Fn + Prt SC 과 같은 조합 키를 이용해 화면을 캡쳐할 수 있는데요.
이 방법을 이용하면 무조건 화면 전체를 캡쳐해 클립보드에 저장하기 때문에 실용성은 좀 떨어진다 보시면 됩니다.
클립보드 내용을 이미지 파일로 만들기
클립보드는 임시 저장소이죠.
이미지 파일로 저장을 위해선 이미지 포토샵과 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나, GIMP, 그림판과 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됩니다.
여기선 가장 접근성 좋은 그림판을 이용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GIMP도 포토샵급은 못되지만 활용 범위가 넓은 무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그림판을 실행합니다.
Ctrl + V를 눌러 클립보드 화면을 그림판에 붙여 넣는다.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A)를 이용해 PNG, JPEG 등 원하는 확장자로 저장합니다.
기본 기능이라 자동으로 파일 저장이 될 줄 알았더니 다소 불편함이 있군요.
개인적인 생각은 이 방법만 이용한다면 두 번째 노트북 캡쳐하는 법 보다 실용적이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2 번째 방법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윈도우 10이라면 누구나 쉽게 노트북 캡쳐하는 법
윈도우7에서 꽤 많은 부분이 변경된 버전이 윈도우10이죠. 사실 윈도우8.0 버전이 있었습니다만 망하다시피 해서…
어쨌든 윈도우10을 이용한다면 손쉽게 사용 가능한 방법이 있습니다.
키보드의 Shift + 윈도우 + S 버튼을 눌러보십시오. 정말 빠른 노트북 캡쳐하는 법이란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메뉴는 군더더기 없이 직설적인 4가지 항목을 지원합니다.
– 사각형 캡쳐 모드는 남기고 싶은 영역을 사각형 형태로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자유형 캡쳐는 아무런 틀 없이 이용자 마음대로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높은 자유도로 깔끔한 캡쳐엔 어려움이 따릅니다
– 창 캡쳐 모드는 2번째로 많이 이용되는 모드인데요. 실행 중인 프로그램 화면만 캡쳐할 수 있도록 지원되는 기능입니다.
인터넷 창만 저장하고 싶을 때 이용하면 참 좋을 것 같죠?
– 전체 화면은 이름 그대로 화면 전체를 캡쳐하는 기능입니다.
어떤 방식으로 노트북 캡쳐하는 법을 이용하든 캡쳐된 내용은 임시 기억 저장소인 클립보드에 저장되게 됩니다.
이후 이미지로 저장을 위해 앞전과 동일한 그림판, 포토샵과 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전용 이미지 편집 도구를 설치하자.
이 방법도 확장 프로그램 형태로 추가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캡처 및 스케치란 프로그램인데요. 윈도우10의 Microsoft Store(마이크로 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당연 무료고요…
설치가 완료된 상태로 화면 캡쳐했을 때 우측 하단에 “캡처가 클립보드에 저장됨” 이란 팝업창이 표시될 것입니다.
이 팝업창은 잠시 후 사라지니..사라지기 전에 한번 눌러봅니다.
이전에 볼 수 없던 캡처 및 스케치란 새로운 프로그램이 실행될텐데요. 이 화면에선 아래와 같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새 캡처 기능을 이용해 즉시, 3초 후, 10초 후의 3가지 경우로 스크린 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다채로운 펜 툴과 측정 툴을 지원하는데요.
– 첫 번째는 일반 펜 형태를, 두 번째는 연필 형태를, 세 번째는 형광펜 타입을 지원합니다.
– 그리고 선택 가능한 색상도 생각보다 많고 두께까지 자유롭게 조절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꽤 높은 편입니다.
– 이외 측정자 툴과 각도기 툴, 잘라내기 툴을 지원하는데요.
특히 잘라내기는 쓸모없는 부분을 잘라내고 저장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게 이용 가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별도 이미지 편집기 없이 즉시 저장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지금 2가지 방법을 설명해 드렸는데요. 윈도우7 때부터 이어 저 오던 또 하나의 방법인 캡쳐 도구 이용하기가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선 캡쳐 도구 단축키 지정하기, 활용하기에 대한 내용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