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저우 아시안게임 대한민국 한국 e스포츠 중계가 확정되었습니다. 올해는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만큼 인터넷 생중계 방송 및 게임 종목, 대표팀 선수단, 경기 일정 등 알아볼 수 있는 부분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항저우 아시안게임 e스포츠 정식 종목 채택
18년에도 경기를 진행했었지만 정식 종목은 22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처음입니다. 때문에 병역 면제 등을 비롯해 각 국가에서도 대접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선수들과 경기를 관람하는 사람 모두 관심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올해 E스포츠 경기 종목은 모바일 게임 2종목, PC 게임 5종목 이지만, 대한민국 한국 대표팀은 피파온라인4, 배틀그라운드, 리그오브레전디(LOL), 스트리트파이터5 경기에 참가합니다.
2. 항저우 아시안게임 e스포츠 인터넷 실시간 중계
아시안게임 E스포츠는 23/9/24 ~ 23/10/2일까지 경기가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중국 항저우 E스포츠 센터에서 진행되는 경기로, 축구와 다르게 경기를 한번에 진행할 수 있어 짧은 일정에도 많은 국가 경기를 치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시안게임 E스포츠 중계는 각 채널에서 랜덤하게 방송될 수 있기 때문에, 원하시는 경기가 있다면 각 중계 방송사에 접속해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시안게임 중계 방송 보기 ▼
현재 알려진 방송사는 KBS, SBS, MBC, SPOTV, 티빙(tvn tving)은 미확정, tv조선 등이 있습니다. e스포츠는 좀 더 많은 중계사가 방송할 가능성도 있고, 티빙 등이 참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3. 항저우 아시안게임 중계 일정 및 선수 명단
1) 배틀그라운드 (배그 PUBG, 아시안게임 버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6월에 릴리즈된 아시안게임 전용 버전으로 경기기 진행됩니다. 배그 선수단은 총 5명이 선출되었으며, 감독 1인과 함께 총 6명의 대표팀 구성원이 선정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은 배그에 상당히 강한 부분이 있으니 좋은 경기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 배틀그라운드 선수 및 중계 보기 ▼
2) 피파온라인4(피파4, fifa online4)
피파4는 총 2명의 한국 대표팀 선수단과 1명의 감독으로 구성된 총 3명의 구성원이 선정되었습니다. 배그와 마찬가지로 피파4 또한 한국에서 인기가 상당하고, 넥슨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조금 더 대한민국의 금메달 획득에 유리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기입니다.
▼ 피파온라인4 선수 및 중계 보기 ▼
3) 스트리트파이터5 (스파5)
스트리트파이터5는 2명의 선수와 1명의 지도자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특히 배그와 피파 처럼 어린 친구들이 아닌, 스파1부터 꾸준하게 해오던 어느 정도 나이 대가있는 오락실 연령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파5는 전세계적으로 상당한 팬층을 갖고 있고, 특히 일본 프로게이머 실력이 상당함으로 치열한 경기가 예상되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 스트리트파이터5 선수 및 중계 보기 ▼
4) 리그오브레전드 (LOL)
리그오브레전드는 더 이야기할 필요 없을 정도로 인기 많은 게임 중 하나죠. 이 또한 18년도에 경기를 진행한적이 있으며, 올해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최초 20명의 대표선수 예비 명단이 발표된 후 5명의 선수가 확정되었는데요. 1명의 감독을 포함해 총 6명의 대한민국 대표 선수단이 참가하게 됩니다.
▼ 리그오브레전드 선수 및 중계 보기 ▼
4. 아시안게임 병역면제와 아쉬운 점
역시 아쉬운 점은 중국에서 블리자드가 철구하며 18년도 종목이었든 스타2와 같은 블리자드 관련 게임이 목록에서 빠지고, 몽삼국2와 같은 중국 친화적인 게임이 추가됐다는 것이 가장 큰 아쉬움 점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클래시로얄과 하스스톤, 프로에볼루션 사커도 종목 제외 되었는데, 아무래도 중국 자본이 많이 들어가다보니 이런 결과가 생긴 것 같습니다.
그래도 e스포츠가 공식 종목이 되었다는 것은 대한민국(한국)에는 상당히 유리한 조건이고, 금메달을 획득할 경우 병역 면제 혜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선수들 입장에선 더욱 필사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