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보안폴더 잘 사용하고 계시나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갤럭시 보안폴더는 말이죠. 모르시는 분들이 꽤 많으시지만 삼성에선 KNOX 또는 마이녹스란 명칭으로 오래전부터 사용해오던 기술입니다.




마이녹스에서 갤럭시 보안폴더로 변경된 시점이 노트7 때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1. 갤럭시 보안폴더 란 무엇인가

이 기능을 가장 간결하게 설명드리면 가상 OS를 사용한다는 점이고,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OS를 구동시키고 있고 우리가 사용중인 어플도 이 OS 안에서 실행되는 실행되게 되있습니다.

만약 사용 중인 공간에서 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되는 파일이 있다면? 실행시키면 운영체제와 일반 프로그램과 인증서를 포함한 보안 프로그램까지 전부 감염되겠죠.

삼성에선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갤럭시 보안폴더란 기능을 추가하기에 이른 것이죠.

보안폴더는 말이죠. 컨테이너라는 또 하나의 운영체제 공간을 만들고 그 안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원리로 동작되는데요. 좀 더 쉽게 설명하면 개별 동작되는 2개의 OS가 하나의 스마트폰에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갤럭시 보안폴더 로그인 하기

개별적으로 동작되는 공간이라 스마트폰을 사용 중이라도 추가 인증을 통해 접속할 수 있도록 접근에 대한 보안성도 높은데요.

그렇다 보니 바이러스가 감였됐더라도 컨테이너로서 분리된 갤럭시 보안폴더는 악성 프로그램에 감염되지 않습니다.

이런 원리로 좀 더 신뢰도 높은 안전장치를 확보하게 된 것이죠.

하지만? 분리된 상태뿐인 것이라 문제되는 파일과 프로그램을 그대로 사용한다면 악성 프로그램에 오염될 소지는 충분하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갤럭시 보안폴더 어플

설치 과정은? 보안 폴더라고 되어있는 어플을 설치 후 과정을 지시 과정을 따라 진행하시면 쉽게 설치는 가능합니다.

2. 기본 기능을 활용하자

갤럭시 보안폴더를 사용한 기본 활용도는 보안 프로그램 활용하기 입니다..

예를 들어봅시다.

보안폴더 내부 내용

유출 위험성이 높은 사진, 문서 파일이나, 은행, 주식, 대출 업무와 같은 금융 작업, 금융 어플 동작, 공인 인증서 및 암호화 파일 보관, 나만의 개인화 파일을 스마트폰에 보관한다 칩시다.

저는 스마트폰의 신뢰도를 믿지 못하기 때문에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포함한 여러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할 것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보안폴더를 추가로 이용한다면 개별적인 공간에서 사진, 금융 어플 등 보안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더욱 신뢰도 있게 실행할 수 있게됩니다.

기존에 있던 어플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독립된 하나의 공간이라 말씀드렸죠. 때문에 기존에 설치된 어플이라 할지라도 그대로 복사되지 않습니다.

갤럭시 보안폴더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거나, 위 사진처럼 휴대전화에서 앱 추가 기능을 이용해 이미 설치된 어플을 가져오기해 설치해야 됩니다.

설치된 프로그램을 실행해봅시다.

전화번호를 제외한 대부분의 정보가 개별 동작되기 때문에 인증 작업도 개별적으로 해야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멀티태스킹 환경에서도 보안 유지가 된다

특히 이렇게 실행된 어플은 스마트폰이 한번 잠길 경우 잠금 해제를 하더라도 위 사진 처럼 내용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한마디로 타인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 작업을 하고 있다면 이 방법이 좋다는 이야기죠.

그리고 이 기능을 사용하는 것은 프로그램을 2개 실행할 수도 있고, 대체적으로 많은 프로그램이 대기 상태로 빠져있을 수 있어 시스템 자원(성능)을 갈가먹을 수 있습니다.

최신 플래그십 폰이라면 문제 없겠지만 구형 스마트폰이라면 답답함을 느끼실 수도 있겠죠? 이런 경우라면 갤럭시 노트8 ~ 갤럭시S20 정도되는 플래그십, 갤럭시A51~A퀀텀 정도의 준보급형 제품은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3. 또 하나의 스마트폰이라 생각하자.

국내 스마트폰은 듀얼 유심이 아니라 1개의 번호만 사용 가능하단 제약조건은 있지만 그렇더라도 활용 범위는 무궁무진합니다.

단적인 예를 몇 개 들어보겠습니다.

금융 어플 사용이 적합한 환경

저는 게임(부케), 네이버 등을 포함해 2개 이상의 복수 계정인 게 좀 있습니다. 적어도 2개를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어플이 3개 정도는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 보니 로그인 로그아웃하기도 매우 귀찮고, 잘 못 로그인하는 경우도 빈번해 불편함이 하늘을 찌르고 있었죠.

갤럭시 보안폴더를 이용하면 어플을 2개 설치해 개별 관리가 가능하니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갤럭시 노트를 사용 중이시라면 Samsung note도 개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인터넷도 시크릿 모드 사용할 필요 없이 개별로 동작시키면 되니 보안 수준을 넘어 편의성까지 최고로 상승시킬 수 있죠.

멀티태스킹도 완벽히 지원

지금 보여드리는 이미지는 동일한 인터넷 프로그램을 2개 실행시킨 화면입니다. 개별적인 사용을 넘어서 완벽한 멀티태스킹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부 보안어플 제외)

구글 계정을 2개 이용한다면? 캘린더까지 개별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 말은 프라이버시가 포함된 일정을 남에게 보여줄 가능성이 희박해진단 이야기가 되겠고, 1개 이상의 SNS 관리가 가능하단 것은 갤럭시 보안 폴더의 부가적인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능은 삼성 덱스 모드에서도 그대로 활용 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