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스텝, 마이크로 스텝, 울트라 스텝 뜻과 기준금리 차이점은?

베이비스텝과 마이크로 스텝, 울트라 스텝의 뜻과 기준금리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마이크로 스텝이란? 뜻과 기준금리는?

마이크로 스텝은 기준 금리를 인상하거나 낮추는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10bp ~ 15bp 정도로 퍼센트지로 0.1%p 정도라 보시면 됩니다.

5회 연속으로 올라더라도 0.5%p인 빅스텝 한번하는 수준이라 상당히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베이비 스텝이란? 뜻과 기준금리는?

베이비 스텝은 가장 보폭이 적은 발걸음 같습니다. 기준금리 상승률이 25bp인 0.25%로 올리거나 내리는 상황을 뜻 합니다.

인상폭이 크지 않음으로 시장 경제에 큰 충격을 주지 않으며, 이 또한 지속 상승하면 문제가 되겠지만 대부분 시장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로 움직이게 됩니다.

울트라 스텝이란? 뜻과 기준금리는?

빅스텝 -> 자이언트스텝 -> 그 다음이 울트라 스텝입니다. 간혹 점보 스텝과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계시긴한데, 기준 금리를 가장 큰 폭인 1.0%p 범위내 올리는 경우를 울트라 스텝이라 합니다.

이렇게 큰 상승과 하락은 정말 특수한 경우에만 진행됩니다.

미국 연준이 22년 7월 소비자 물가 지수가 8.9% 이상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0.3% 더 인상된 9.1%를 넘겼습니다.

이 때문에 7월은 자인트스텝이 진행되고 그 다음 회의인 9월에 소비자 물가지수 변화에 따라 1.0%p 인상한 울트라 스텝이 발동할 수도 있다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해당 용어가 알려지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