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금융 지식 신용등급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 10가지 (은행 추천)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 10가지 (은행 추천)

금융사가 알려주는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10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금융사가 알려주는 신용점수 올리는 10가지 방법

1)주기적인 신용점수 관리를 해라

신용점수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변화하곤 합니다. 이것은 자신도 모르게 발생된 연체 정보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가 실시간으로 반영되고, 이를 점수화하기 때문에 발생되는 문제점입니다.

정작 대출이 필요할 때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디테일한 정보는 올크레딧 유료 정보를 이용할 수 있지만, 주기적인 요약 정보는 올크레딧 무료신용 등급 조회로 확인할 수 있으니 이를 이용하도록 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해 올크레딧 신용등급(점수) 사이트 접속




2)공과금 연체를 하지 말 것

이전과 다르게 요즘엔 너무나도 많은 결제 시스템에 시달리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자동 결제 시스템을 애용하게 되는데, 아쉽게도 공과금은 그것이 불가능해 놓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도시가스는 2~3개월에 반번씩 받으시는 분들 계실텐데(지역난방), 이런 경우 평소 우체통 보는 습관이 없으시다면 놓이기 딱 좋은 케이스입니다.

캘린더를 이용한다던지, 주기적으로 우체통 보는 습관을 길러 공과금 연체가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3) 신용카드 연체와 사용량을 관리하라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10가지

신용카드는 개인의 신용을 담보로 돈을 빌려주는 것입니다. 때문에 자신의 소득보다 과한 신용카드 사용량은 점수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연체와 같은 비 신용적인 행동이 발생된다면 곧바로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정말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4) 금융사 신용조회는 정말 필요할 때만




모든 상황에 신요점수 변동이 발생되진 않지만 금융사에서 대출을 위해 신용정보를 조회할 경우 점수 하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 실행 시 추가적인 하락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모든 것은 한번에 진행하는 것이 좋고, 이곳 저곳에서 신용조회를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온라인을 통해 대충을 받는 경우 대출 실행이 완료되지 않았는데 완료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도 다음날 재조회를 하면 점수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융사 등급에 따라서도 점수 영향을 받게됩니다. 예를 들면 신한은행과 같은 1금융보다 저축은행이나 캐피탈과 같은 2~3금융은 더 많은 영향을 받게된단 말입니다.

5)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을 최대한 자재합니다.

현금서비스에 대해 굉장한 오해가 많은 것 같지만 신용카드의 신용을 담보로한 대출 시스템이라 보시면됩니다.

결국 1만원을 뽑거나 10만원을 뽑거나, 1만원을 10번 나누어뽑든.. 모두 신용 점수에 악영향을 미치게됩니다.

합리적인 방법은 대출이 가능하다면 추가 대출을 받는 것이고, 오히려 저축은행에서 30만원을 받아두는 것이 오히려 더 현명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이자 또한 은행 대출이나, 저축은행 대출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각 은행에 상담해보세요

6) 연체를 하지 말라

위에 공과금과 연관되는 내용입니다만 모든 연체 정보를 말합니다. 대부분 공고과금은 무신경한 경우가 많아 별도 분로된 것이고, 실제로 대출 연체, 통신비 연체, 신용카드 연체는 신용점수(신용등급)을 즉시 낮출수 있는 대표적인 원인임으로 필히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약 연체 갑작스러운 지출 때문에 연체가 발생할 것 같다? 차라리 이율 낮은 생활자금 대출을 받아서 막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입니다. 손가락으로 막을 수 있는 것을 몸으로 막아야될 상황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7) 대출 완납했다고 완료된 것이 아니다

대출을 모두 상환하면 해당 금융기관에선 대출 정보가 종료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이것은 금융기관 이야기인 것이고, 올크레딧과 나이스 신용평가사는 몇 년간 이런 정보를 보관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들어 이전 상환 내역이 함께 잡히며 신용점수가 낮아진 사례가 보여지고 있습니다. 평소 자신이 놓이고 있던 것이 들어난 것인지, 수집될 타이밍이라 보여지게된 것인진 모르겠지만, 완납했다고 끝나는 것은 아니니 ‘지속적인 신용점수’ 관리가 요구됩니다

신용점수는 앞전에 말씀드렸던 신용평가사 2곳 유료 옵션을 이용하면 조금 더 빠른 등급 향상도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8) 신용카드 할부 시스템 최대한 자재하기

사실 이부분은 이견이 좀 있습니다만 신용카드 할부 또한 신용을 담보로한다고해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하지만 연체되는 것보단 신용평가 불이익이 적기 때문에, 연체를 할 것 같으면 할부 전환을 통해 점수 하락을 최소화 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결국 100이냐 50이냐의 차이겠지만 -100점 될 것을 -50점 시킨다면 우리는 50점의 여유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9) 가급적 저축은행 보다는 1금융권 대출을 이용

사실 저축은행을 이용하는 경우 어쩔수 없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보통 대출 한도가 초과되었거나 신용점수 기준치가 안되는 등 여러상황이 있을 수 있지만, 만약 저축은행에서 대출이 필요할 경우 ‘신용 조회를 최소화’ 하고, ‘추가 대출이 있을 것 같다면 해당 금액까지 한번에’ 받아두는 것이 점수 하락을 최소화하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무분별한 대출은 지향하셔야됩니다.

10) 수입이 많아젔다고 신용점수가 확 올라기지 않는다

수입이 많아지면 대출한도 산출 및 여러면에서 긍정적인 부분이 있지만, 낮아진 신용점수가 확 늘어나거나 하진 않는다고 합니다. 어느정도 영향은 있겠지만 이것만으로 신용등급이 3등급에서 2등급으로 한번에 상승되는 마법은 없단 이야기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