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워치 액티브2 vs 워치3 차이점 2가지 – 5편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21년 8월 액티브2와 워치3 후속작인 갤럭시 워치4 클래식이 공개됬습니다. 기존 대비 향상된 화질과 그래픽 처리 능력, 인바디 측정과 코골이 측정 기능까지 추가되 큰폭의 변화가 있습니다.




워치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구입해왔던 제 입장에선,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무조건 워치4로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자세한 스펙과 가격, 디자인은 아래 포스팅을 읽어주세요.

갤럭시 워치 액티브2와 워치3의 디자인 차이

디자인 차이를 빼놓을 수 없겠죠. 그리고 두 제품 간 가장 큰 차이점이 디자인이기도 하고요.

서로 다른 방향을 선택한 회전 베젤

갤럭시 워치 액티브2 골드색상
갤럭시 워치 액티브2 골드 색상
워치3 41mm 골드 색상
워치3 41mm 골드

회전 베젤이란 시계 외곽에 회전 가능한 링을 일컫는 말인데요. 소형 화면이다 보니 1가지 메뉴만 화면에 표시 가능하단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적용된 기능입니다.

회전 베젤을 돌리면 스마트폰 메뉴 화면 아이콘 넘기듯 빠르게 위젯 or 메뉴 or 페이지 넘김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에서 추가하던 기본 사양은 물리적 회전 베젤이었다면, 갤럭시 워치 액티브2는 터치 베젤이란 새로운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두 제품 간 확연한 디자인 차이를 보여주게 된 것이죠.

갤럭시 워치3 41mm
워치3 41mm

갤럭시 워치3를 보면 다소 남성적인 디자인 느낌이 강합니다.

이는 좀 더 투박하고 큰 디자인과 물리 회전 베젤에서 오는 딱딱함 때문일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물론 제품 크기가 42mm와 45mm 두 가지로 분류돼 있지만 깔끔한 것을 좋아하는 분들에겐 좀 거리감 느껴지는 디자인일 수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2 은근히 남성분들도 많이 사용합니다만, 다소 여성적인 느낌이 강한 디자인이라 여성분들 사용층이 더 두꺼운 제품이죠.

확실히 물리적 베젤이 아닌 화면을 터치하는 ▶터치 베젤 형태라 깔끔한 형태(링크)를 보여줍니다. 애플 워치처럼 말이죠..


갤럭시 워치 액티브2와 워치3는 어디서 구매해야하는가?

이 두 제품은 오프라인 마켓이나 11번가와 같은 온라인 스토어를 구매할 수 있지만 이는 블루투스 버전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LTE 버전은 T월드 다이렉트나, KT SHOP, 유플러스 다이렉트 공식 몰등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T월드 다이렉트 같은 공식몰을 이용할 경우 공시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5G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LTE 요금까지 지원되는 경우도 있으니 자신의 상황에 맞게 가입할 수 있어 좋습니다.

참고로 저는 SKT 5G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어 워치 요금제 비용이 발생되지 않아, T월드 다이렉트를 통해 LTE 개통을 했습니다. 게다가 이벤트성 10만 원 할인 쿠폰까지 사용해 땡잡은 수준으로 구매했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T월드 다이렉트나, KT SHOP, 유플러스 다이렉트를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통신사 보조금 지급 받으면 가격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

갤럭시 워치 액티브2와 워치3 스펙 차이는?

갤럭시 워치 45mm 블랙
워치45mm 블랙

성능에 핵심 포인트인 프로세서 차이점은 없습니다. 프로세서는 CPU + GPU를 합친 부품으로서 어플 실행 속도와 움직일 때 부드러움 등의 애니메이션 효과에 영향을 줍니다.

디스플레이와 블루투스 버전, 방수방진(5ATM + IP68), 밀리터리 등급(MIL-STD-810G)는 그대로 유지됐습니다.

배터리 용량 또한 갤럭시 워치 액티브2와 워치3는 동일하게 탑재되었는데요. 물론 최적화 등 여러 요인이 작용하겠지만, 대부분의 스펙이 동일해 사용시간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2 대비 시스템 메모리 부분의 변화

갤럭시 워치 액티브2 블랙, 골드

액티브2 : BT(750MB) / LTE(1.5GB)

워치3 : BT / LTE (1GB)

LTE 버전은 오히려 낮아졌기 때문에 효율성이 다소 낮아젔지만 BT의 경우 올라갔기 때문에 성능이 증가했습니다.

메모리가 많다면 무엇이 좋을까요? 좀 더 많은 어플을 실행 대기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단 장점이 있습니다.

메모리가 부족하면 부족한 메모리 확보를 위해 대기 중인 어플을 종료, 새로운 어플을 실행함으로써 그 공백을 채우는데, 만약 대기 중인 어플을 다시 실행한다면 처음부터 재실행이 필요해 시스템 부하(배터리 소모)가 많이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메모리는 쓸데없지 많은 게 아니라면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참고로 워치3는 기능적인 부분에서 일부 향상된 부분이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참고(링크)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메모리(스토리지) 용량의 증가

골드 색상

갤럭시 워치 액티브2 : 4GB

워치3 : 8GB (사용 가능 4.3GB)

2배 높은 용량을 제공하는데..이 용량 어디에 사용할까요? 사진과 음악파일 저장애 대부분을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워치하면 가장 먼저 시계 + 건강이란 단어가 떠오르실 텐데요. 건강과 관련된 항목 중 조깅과 같은 달리기류를 빼놓을 수 없을 텐데요.(유산소 운동이죠)

이런 운동은 장시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음악을 많이 청취하실 것이고, 이럴 때 워치에 저장된 음악 파일을 재생할 수 있기 때문에 편의성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잘 생각해보세요. 워치와 갤럭시 버즈 라이브만 있으면 스마트폰 없이 음악을 들을 수 있고, 만약 LTE 버전이라면 전화까지 가능하니 휴대성에서 어떤 게 더 이점인지 말이지요.. ▶ LTE 버전 기능(링크) 포스팅 참조

갤럭시 워치 액티브2 vs 워치3 비교 및 차이점 총평

갤럭시 워치 액티브2
갤럭시 워치 액티브2
워치3
워치3

스펙 자체에 큰 변화는 없지만 블루투스 모델 기준 워치3의 메모리와 저장 공간이 좀 더 높단 장점이 있는데요. 음악을 많이 듣는다면 워치3가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큰 메리트는 없어 보입니다.

만약 배터리 부분에서라도 소폭 향상이 있었다면 꽤 매리트가 있었을 텐데….동급 메모리에 비슷한 성능이란 점은 기존 유저에겐 너무 큰 마이너스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스펙보다 더 큰 차이는 회전 베젤에 따른 디자인 차이가 있겠죠. 이 부분이 제품 결정에 가장 큰 역할을 하리라 봅니다.

물리적인 회전 베젤 돌리는 손맛과 조금은 남성적이지만 메탈스러운 느낌을 느끼고 싶으시다면 워치3가 좋을 것이고, 좀 더 부드러운 느낌과 부드러운 터치 베젤 손맛을 원한다면 갤럭시 워치 액티브2가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갤럭시 워치3 추가 리뷰 5편 (링크 클릭해 조회) ▼▼